본문 바로가기
경제 신문 : 헤드라인

12/18 경제신문 : 원화값 인하, FOMC 매파적 금리 방향

by 돈관리하는여자 2024. 12. 18.
반응형

목차

    FOMC, 매파적인 0.25 금리 인하 전망

     

    미국 동부 표준시로 18일 오후 2시(한국시간 19일 새벽 4시)에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발표할 금리 결정은 “매파적 인하”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예상 금리 경로를 표시하는 점도표가 특히 중요하다. 현재 시장에서는 내년에 금리가 얼마나 더, 얼마나 더 빨리 내려갈 지에 대해 여전히 불확실하게 보고 있다. 트럼프의 관세, 세금, 이민 정책이 예측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경제 지형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원화값 급락? 예금주 비상

     

    전문가들은 당분간 원화값이 올라설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수석차장은 “국내 정치 불안 상황이 일부 해소됐지만 해외에서 한국 경제 전망을 여전히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내년 1월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권이 출범하면 원화값 상승이 나타나긴 쉽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출국가인 우리나라는 환율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환율이 높아지면 시중은행 LCR이 낮아져 기본 자금이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역 수지도 낮아질 수 있겠지요. 전문가는 내년 상반기에는 1390원으로 변동할 수 있다고 하지만, 트럼프의 재당선이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행히 FOMC가 금리를 낮출 가능성이 보인다고 하니, 긍정적인 방향을 기대합니다.

     

    반응형